Devil in the flesh

serpentian.egloos.com


포토로그


이소라는 왜 물고 늘어지지?

* 덧붙이는 글입니다.
제가 시인하고 사과할 점은, 아래 단 댓글에서 말씀 드렸듯이 본문에서 보인 감정적 반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포털의 그 잔인한 코멘트들에 격분해서 생각나는대로 이글루스에 쓴 건데 결과적으로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 가서 눈 흘긴 꼴이 됐고 진행자의 태도에 대해 타당한 문제제기를 한 분들까지 싸잡힌 감이 있습니다. 그 점 사과 드립니다. 본문 내용은 수정하지 않겠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_-
========================================================


울음을 터뜨리고 밖으로 나갔기 때문이다?

동료이자 선배의 탈락에 우는 모습을 보였다고 해서 결과가 달라진 건 아니다. 애초 약속했던 결과를 뒤집은 건 제작진의 판단이지 이소라의 눈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서바이벌 프로그램 출연을 수락했다고 해서 냉철한 모습만을 보여야 한다는 건 대체 무슨 논리인가? 그게 프로의 자세라고? 견디다 못한 이소라가 '이건 아니다'고 소리쳤거나 제작진에게 재고를 요청했다면 그녀에 대한 비난은 정당할 거다. 하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
 

다른 얘기지만 이건 애시당초 말같지도 않은 기획이었다. 단기간에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시청률을 끌어올릴 순 있을지 몰라도 떨어진 신뢰도는 이런 식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명색이 공영방송사가 애들 재롱잔치로 가요계에 망조를 드리우고도 최고의 가수들을 이런 식의 서바이벌/등수놀음에 동원하는 것 자체가 아주아주 폭력적이고 후진 발상이다.

순위선정과 탈락기준도 그렇다. 시청자 평가단의 결정이니 존중하라? 전문성 유무는 차치하고라도 이미 평가단 각자가 갖고 있는 가수 개개인에 대한 호불호의 감정과 창법, 장르 등에 대한 선호도는 어쩔거냐고? 이런 선입견이 결과에 작용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있나?
 

이미 폐지된 라라라 형식이 됐든 수요예술무대가 됐든 언더그라운드는 스페이스 공감이 잘 하고 있으니 공중파는 제발 오버그라운드의 '가수들'에게만이라도 설 무대를 마련해 줘라. 특히 수신료 거두고 정부지원 받는 공영방송사는 케이블류의 선정주의에 담근 발 좀 이제 빼자. 그 놈의 등수놀음과 서바이벌, 지겹지도 않은가.


덧글

  • 모르도레 2011/03/22 16:01 #

    단순 패널이 아니라 진행자이기에 욕먹는거죠. 뭐 청중이 앞에 있었다면 안그랬을 수도 있고
    여과없이 보내버린 피디도 잘못이지만 여튼 그거보면서 황당하긴 무지 황당했는데요.
  • WeissBlut 2011/03/22 16:13 #

    프로 방송인으로서 보여선 안 될 태도를 보였거든요.
  • Demonic Liszt 2011/03/22 17:44 #

    모르도레 , WeissBlut //

    진행자라는 위치 때문에 비판을 받을 순 있다고 봅니다. 인정합니다. 반응들의 공격성 때문에 제가 격앙된 반응을 보인 것 같네요. -_-;

    하지만 이소라의 위치를 프로 방송인이라고 규정한 부분은 동의하기 망설여집니다. 그도 가수입니다. 전문 진행자는 아니죠. 출연제의를 수락했다고는 하지만 이런 류의 프로그램에 익숙지 않을 테고 동료이자 선배가 그런 식으로 떨어져 나가는 데 대해 감정이 격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모르도레님께서 지적하셨듯이 그런 건 제작진이 걸러줬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WeissBlut 2011/03/22 19:11 #

    이소라의 프로포즈도 진행했던 전문 진행자입니다. 그 전에 일단 계약 완료된 시점에서 프로 아닙니까. 이소라가 아마추어라고 주장하실 생각이십니까?
  • Demonic Liszt 2011/03/22 19:30 #

    WeissBlut//

    이소라의 프로포즈를 진행한 경력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소라를 '전문 진행자'로 규정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윤도현이 러브레터를 진행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를 전문 진행자로 규정하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어쨌든 그는 이금희도 정은아도 아닙니다. 가수로서 가수가 진행하는 음악 프로그램이라는 컨셉에 따라 바통을 주고 받으며 진행했고 꽤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문 진행자로 규정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 라세엄마 2011/03/23 16:13 #

    전문가가 장인정신이 있는 마스터만 전문가가 아니거든요...
  • Demonic Liszt 2011/03/23 20:11 #

    라세엄마//

    계약이 성립됐으니 진행자 역할을 맡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렇다고 이소라를 전문 진행자로 규정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본문에서 보인 격한 반응 때문에 타당한 문제제기를 하신 분들께서 불쾌감을 느끼셨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송구스럽습니다. 좀 더 다듬어서 정제된 표현으로 문제제기를 했어야 했는데.. 뉴비라 그러려니 너그러이 양해를..ㅜ.ㅜ
  • 매드캣 2011/03/22 17:52 #

    생방송도 아니고 녹화방송인데 제작진이 편집했다면 과연 시청자가 그런 모습을 볼 수 있었을까요? 의도된 편집에 욕 신나게 먹고 있는 이소라씨.
  • Demonic Liszt 2011/03/22 17:55 #

    동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